왕초보영어

영어비법노트 영어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비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중고등영어,집중공략패스

못하는 영어, 이유는 따로 있다

링링 | 조회 3773 | 추천 3
  • 글꼴
  • 확대
  • 축소

제1장.말 못하는 영어, 이유는 따로 있다


 


문법이 아니라 문법책을 버려라



문법이란 용어 대신 말하기 문법이라고 표현하는 걸 좋아한다.
문법의 체계는 알면 알수록 모르는 게 더 많아진다는 걸 알게 될 뿐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방대하지만, 막상 실제로 말을 하는 데 쓰이는 기본적인 구조와 패턴에 대한 지식은 그렇게 많지 않다.


 


영어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언젠가는 영문법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겠지만, 누구나 그럴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말에 있어서는 최소한의 말하기 문법만으로도 못할 말이 없으며, 많은 사람들이 어렵다고 착각하는


토익이나 토플의 문법도 70%이상은 그런 기초적인 말의 구조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묻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목적이 다르면 그에 필요한 지식의 수준이나 범위도 달라지는 게 상식이다. 문제는 문법이 아니라 문법책이다.


기본 구조를 알고 거기에 익숙해지도록 해주는 책은 드물고, 대신 영어라는 언어의 체계를 예외까지 총망라해서 수록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책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연구가 목적이라면 연구용 책을 잡아라. 하지만 단지 영어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두꺼운 문법책에 매달릴 필요는 조금도 없다. 그런 문법책이야말로 지금까지 당신의 혀를 묶고 입을 가로막아온 주범이다.


 



 


2장. 말 못하는 영어의 7가지 병 탈출하기


 


막연히 필요할 것 같아서 배운다 - 목표상실증



영어에 관해 내가 가장 많이 받아본 질문은 아마도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할 수 있죠? 란 말일 것이다.


나는 언제나 영어를 왜 하고 싶은데요? 라고 되물었다. 놀라운 건, 내 질문을 받고서 자신이 영어를 왜 하고 싶은지를 분명하게 밝히는 사람이 매우 드물다는 점이었다. 글쎄요, 별로 생각해본 적이 없네요.


막연히 영어가 필요할 것 같아서 하는 거죠. 배워두면 설마 쓸 데가 없겠어요. 하고 애매하게 대답하거나 사방에서 영어 영어 하는데 나만 안 하자니 불안하잖아요. 라고 정직하게 고백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였다. 그 많은 시간 동안 그 많은 단어와 표현을 외우면서도 막상 뭘 하고 싶다는 동기가 없는 사람들, 바로 목표상실증에 갈린 사람들이 의외로 많았던 것이다.


 목표상실증에 걸린 사람들이 공통되게 앓고 있는 합병증은 애정결핍증이다.


흥미도 열정도 없이 그냥 해야 되니까 공부하고 지금까지 해온 관성으로 그저 계속해서 공부만 하고 있는 것이다.


목표도 애정도 없이 마지못해 하는 공부가 잘 될 리 없는 건 당연한 결말이다. 그러다 보니 누군가 원서 읽기가 중요하다고 그러면 『해리포터』에 도전했다가 책장만 뒤적거리고, 또 누군가 영어 말하기 실력이 있어야 직장에서 살아남는다더라고 말하면 회화학원에 등록했다가 시간만 때우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되는 것이다.


 


목표상실증 탈출하기 - 찾아라, 없으면 때려치워라



목표는 영어를 잘해서 성공하겠다. 정도의 막연한 것을 말하는 게 아니다.


영어식으로 말하자면 무엇을 하고 싶다는 어렴풋한 wish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무엇을 원한다는 정확한 want가 필요하다.


시간이 없어서 영어공부를 못한다는 말이야말로 핑계일 뿐이다. 목표가 있고, 그걸 반드시 이루어야겠다는 열망이 있으면 시간은 만들어진다. 다른 일 다 해놓고 시간이 남으면 하겠다는 건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란 뜻이다.


wish만 하고 있었을 뿐 정말로 want한 건 아니라는 뜻이다. 만약 당신에게 want 수준의 목표가 없다면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라.


20년 뒤, 그것이 멀다면 10년 뒤, 그것도 멀다면 5년 뒤에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은가?


그것을 위해 영어공부가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떤 종류의 공부인가?


그렇게 곰곰이 찾아나가다 보면 어떤 공부 목표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목표를 중심에 두고 모든 계획표를 다시 짜라.


그것이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없는 것보다는 몇백배 몇천 배 큰 효과를 거두게 해줄 것이다


(만약 영어를 공부할 목표가 아무것도 찾아지지 않는다면 당신은 영어공부를 할 필요가 없는 사람이므로


그 자리에서 때려치우는 것이 훨씬 현명한 일이다).


 


소리로 하는 말인데 글자로만 배웠다 - 문자 중독증



전 리스닝을 하면 분명히 어디서 듣던 말인데도 머릿속에 소리 덩어리가 아니라 알파벳이 떠올라요라고


하소연하는 학생들이 꽤 있다. 뭔가를 들을 때 머릿속에 소리가 아니라 문자 정보가 흘러가는 것이다.


소리 정보까지도 입력 단계에서부터 문자 정보로 바뀌어버리는 건 문자중독증 중에서도 중증의 증상이다.


영어를 소리 정보 없이 문자로만 배웠다면 이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은 90% 이상이다.


최근에야 소리 공부를 시작했지만 중·고등학교 시절엔 거의 소리를 접할 기회가 없었던 경우에도 문자중독증은 어김없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에 빠진 사람들은 영어로 말할 수 없다.
지금 당신이 누군가에게 한 말을 그대로 글자로 옮겨적어보라. 그리고 다시 읽어보라.


그 말이 어떤 소리로 되어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누구에게 하는 말인지 알아볼 수 있을까?


아마도 특수한 몇몇 경우를 빼놓고는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문자중독증에 빠져 있다면, 지금까지 당신이 배워온 말은 말이 아니라 글자에 불과했던 것이다.


 


문자중독증 탈출하기 - 소리 없는 교재를 버려라



카세트테이프나 CD 같은 소리 재료가 없는 교재가 있다면 그 교재는 당장 버려라.


좀 극단적으로 말하면 나는 소리가 없는 영어 교재는 책도 아니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그런 교재들이 당신을 문자중독증 속으로 밀어넣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의 제4장에서 다루고 있는 소리 입력 학습법을 읽고 그것을 실행해라. 당신의 문자중독증은 당신이 영어를 배워온 세월만큼이나 오래된 병이다.


머릿속에 가득한 문자 정보를 소리와 함께 살아 있는 정보로 바꾸기 위해서는 단지 소리와 함께 공부하는 정도의 처방이 아니라, 집중적인 소리입력 훈련이 필요하다.


 


 


제3장 말로 하면 쉽다, 말하니까 즐겁다



 


말하려면 말의 방식으로 배워라



 


같은 소리 영역인 듣기와 말하기를 비교해보자. 듣기는 리셉티브용 공부다. 듣기를 위해서는 대충이라도 많이 알아야 한다.


여기서 많이 알아야 한다는 것은 단지 표현의 양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배경지식의 양까지를 의미하는 것이다.


말하기를 위해서는 굳이 많이 알 필요까진 없다. 남이 하는 말을 대충 알아듣는 수준만 되면 되기 때문이다.


그 대신 한 문장을 배워도 그것의 소리는 물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까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비로소 말로 표현할 수 있다. 그렇다고 말하기 공부가 듣기 공부보다 더 어려운 것은 결코 아니다.


초보자든 고급자든 실제로 그 사람이 하게 되는 말의 내용은 뻔하다.


일상생활에선 몇 가지 안 되는 말들이 반복되어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것들만 따로 모아서 철저히 준비하면 웬만한 의사표현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리셉티브(듣기)와 프러덕티브(말하기)의 공부방법을 뒤바꾼다면 어떻게 될까?


전혀 배우는 게 없진 않겠지만 학습효과 면에서는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될 것이고, 그 타격은 말하기 쪽이 훨씬 크다.


정확히 알아야 한마디라도 입을 뗄 수 있는데 모든 것을 대충대충, 양만 많이 집어넣는 방식으로 배웠다면 그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지 않겠는가. 말로 하면 쉽다, 말하니까 즐겁다 언어의 본질은 소통이다. 그러므로 언어 공부는 고통스러울 리가 없다.


사람과 사람이 서로 소통하는 것이 고통스럽다면 그건 방법이 틀렸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배워온 공부 방식은 1%의 천재를 위한 방식이었다.


어려운 학문적체계를 통과한 사람들에게만 말을 배울기회가 주어지는데,99%의 보통사람들은 그체계를 배우다가 영어에 그만 질려버린다. 춤을 배울 때 스텝을 종이에 적고 머리로 외우는 것보다 직접 동작을 해보는 게 쉬운 건 당연하다.


영어도 마찬가지다. 말을 하려면 말 자체로 배우는 것이 훨씬 쉽다. 소리를 입으로 따라 하다보면 마치 춤이 몸에 익혀지듯이 자연스럽게 말을 익힐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당신의 영어에 소리의 재미와 소통의 기쁨을 찾아주자.


영어가 저절로 쉬워지고 영어를 배우는 일이 저절로 즐거워질 것이다.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218개(4/8페이지)
영어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 못하는 영어, 이유는 따로 있다 [3] 링링 3774
127 미드로 영어공부 하기 [2] 샤랄라 6967
126 영어공부를 참 잘 하는 방법 [3] 쿵덕쿵 4116
125 영어공부를 잘할 수 있는 8가지 마인드 [2] 팡야 3906
124 영어공부 이렇게 하면 효과없어 [2] 카릉 4443
123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효과적인 영어공부 [3] 블랙아이즈 5563
122 영어에 주눅든 직장인을 위한 영어공부 10계명 [5] 좋은날 4250
121 생활영어잘하는생활노하우 [2] 아이즈 3868
120 영어 회화 잘하는 비법 전수 [2] 배땡 5015
119 스피킹능력에 날개를 달아보자 [2] 어쩌면 2966
118 영어회화 공부 잘 하는 비법 절대 공개! [4] 아가씨 4619
117 피해야 할 최악의 영어공부 방법 다섯가지 [3] 다행이다 7149
116 영어속독을 위한 10가지 기본 원리 [4] 포터 4633
115 혼자 영어공부하는 방법 [5] 카우링 7709
114 암기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3] 샤이니 3516
113 영자신문읽기7가지공식 [2] 언제나 6146
112 영어독해전략 [3] 뚜벅이 4658
111 오래오래 어휘를 기억하는 방법 [2] 날씨 4017
110 [혼자 영어 공부하기]한국인들의 영어발음 좋아지기! [3] 호이짜 6129
109 영어회화를 잘하는 7가지 지름길 [3] 슈크림 5769
108 영어공부잘하는법 [3] 나미 6291
107 영어속독10계명! [2] 샤리리 4796
106 영어 어휘력 상승시키는 방법 [3] 슈슈 4548
105 영어공부하기 좋은 영화추천 *^^* [4] 영화좋아 23902
104 영어공부 혼자하는 공부순서 !!! [3] 혼자서도잘해요 26905
103 외화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2] 메이링 6013
102 영어듣기 공부할때 주의해야 할 점 [1] 영어듣기 3864
101 영어문장 암기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방법 [1] 암기 8320
100 기초 영어 공부 잘하는 법 [1] 복습 3288
99 영어회화 쉽게 정복하는 노하우 [2] 영어회화 4066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기초영어,미친환급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