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토익비법노트 토익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학습 방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토익,토익인강

토익 파트별 푸는 비법

토익마스터 | 조회 20729 | 추천 17
  • 글꼴
  • 확대
  • 축소

TOEIC의 파트별 푸는요령


 


TOEIC의 Listening Test PART1


 


 


Directions : For each question, you will see a picture in your test book and you will hear four short statements. The statements will be spoken just one time. They will not be written in your testbook ; therefore, you must listen carefully in order to understand what the speaker says.


 


지시 : 문제지에는 매 문제마다 사진이 한 장씩 실려 있으며 응시자 여러분은 그 사진에 관하여 네 개의 짧은 진술을 테이프를 통하여 듣게 됩니다. 이 진술은 한 번만 들려주며 문제지에는 활자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화자(speaker)가 무슨 말을 하는지를 알아듣기 위하여 주의 깊게 경청해야 합니다.


 


When you hear the four statements, look at the picture in your test book and choose the statement that best describes what you see in the picture. Then, on your answer sheet find the number of the problem and mark your answer. Look at the sample picture in your test book.


 


네 개의 진술을 듣고서, 문제지에 실린 사진을 보고 그 사진의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한 진술 한 개를 선택하십시오. 그리고나서 답안지에서 해당문제 번호를 찾아 정답을 표시하십시오. 문제지의 샘플 사진을 보십시오.


 


Now listen to the four statements.


(A) The man is tearing the paper.


(B) The man is signing his name.


(C) The man is reading a letter.


(D) The man is opening an envelope.


 


그럼 네 개의 진술을 들어 보시오.


(A) 남자가 종이를 찢고 있습니다.


(B) 남자가 서명하고 있습니다.


(C) 남자가 편지를 읽고 있습니다.


(D) 남자가 봉투를 열고 있습니다.


 


Statement (B), "The man is signing his name." best describer what you see in the picture. Therefore, you should choose answer (B).


 


진술(B), "남자가 서명하고 있습니다."가 여러분이 사진에서 본 것을 가장 잘 묘사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B)를 정답으로 골라야 한다.


 


1.형식과 출제 의도


 


문제책자에는 각 문제마다 사진이 1매씩 제시된다. 그리고 그에 따르는 영어 설명문이 4개씩 테이프에서 들려온다. 수험자는 그 문장들을 잘 듣고, 그 중에서 사진의 내용을 가장 잘 묘사하고 있는 문장을 하나 고르는 문제이다. 설명문들은 간단하고 쉬운 기본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다.


Listening test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이다. TOEIC Part Ⅰ은 test의 첫 도입부임을 감안하여, 응시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문자언어나 테이프에만 의존하지 않고 사진이라는 시각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그러나 음성언어의 내용을 이해하고 있다 하더라도 문자언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면 답을 이해할 수 없다면 답을 할 수 없다. 영어의 문장구조나 어휘를 모르고 있다면 맞는 답을 선택할 수가 없는 것이다.


테이프의 설명문은 한 번밖에 들려주지 않는다.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응시자는 Listening test가 진행되는 45분 동안 주의를 집중해야만 한다. 본문제가 시작되기 전에, 문제책자에 인쇄되어 있는 Directions와 Sample questions & answers가 테이프에 나온다.


 


2.해답 요령


 


사진을 보랴, 테이프를 들으랴, 문제책자의 설명문을 읽으랴 그야말로 시청각을 모두 동원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청각에만 의지해야 하는 Listening 의 다른 section보다는 비교적 쉬운 문제이다.


수험요령은, 사진이 담고 있는 이미지와 Information을 재빨리 파악하여 머릿속에 기억해둔 연후에 4개의 설명문을 들으면서 사진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을 하나 고르는 것이다.


 


3.준비와 대책


 


A.녹음방법의 변화에 주의


 


Part Ⅰ의 본문제 들어가기 전에, 응시자들은 테이프를 통하여 Listening Comprehension의 주의사항(Directions)과 Part Ⅰ의 주의사항을 들으면서 문제의 형식과 해답용지 기입요령 등을 익혔다. 이 부분은 테이프에서도 나오지만 문제책자에도 활자화되어 있기 때문에, 눈으로 보고 귀로도 들을 수 있어 이해하기 쉽다.


이들 Directions가 끝나면서 곧이어, "Now let us begin Part Ⅰ with question number one."이라는 지시어가 나오고 쉴사이 없이 문제 1번의 4개 설명문이 스피커에서 나온다.


문제책자에서는 갑자기 모든 활자가 사라진다. 보이는 것은 사진 뿐이고 모든 지시어과 설명문은 귀로만 들을 수 있다. 이 변화를 예측 못한 사람은 첫 문제에서 우왕자왕 답을 놓치기 쉽다. 한 문제를 놓치면 심리적으로 타격을 받아, 다음의 두세 문제까지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Directions에 이어 나오는 출제문을 들을 마음의 준비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B.출제문제의 종류 파악


 


사진묘사 문제는 사진 속에 모든 해답의 열쇠가 들어 있다. 그러므로, 먼저 사진을 보고, 그 속에 담겨진 Information이 무엇인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가를 살펴 본 다음, 문제의 예측까지를 해본다.


듣기훈련에서 중요한 부분이 바로 「문제의 종류 파악」과 「질문의 예측」이다. 실제 사진을 보면서 사진에 나타난 정보들 중에서 문제가 되리라 생각되는 것들을 식별하여, 그에 따른 문제와 정답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도록 훈련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C.해답선택 시간의 최대 활용


 


사진묘사 문제에 할당된 시간은 각 문제 당 평균 25~26초이다. 각 문제의 지시어인, "Look at the picture marked number 1 in your test book."(문제책자에 1번 표시가 되어 있는 사진을 보십시오.)이라는 안내가 약 5초에 걸쳐 주어지고, 뒤이어 약 15초 동안 사진을 묘사하는 설명문 (A),(B),(C),(D)의 짧은 문장들이 들려온다.


한 문제의 정답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겨, 다음 문제를 듣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주어진 짧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이용하여야 한다.


 


D.청취력 훈련 요령


 


사진묘사 문제에 나오는 영어는 사실 그대로를 기술하는 설명문이다. 여기서는 회화나 긴 독해는 나오지 않는다. 사진을 보여주고 그 사진을 바탕으로 출제되는, 지극히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설명문들은 짧은 문장으로 보통 8단어 내외, 길어야 10단어 정도이다. 따라서 시판되고 있는 회화 테이프의 「연습부분」을 많이 듣는 것이 좋다. 연습부분은 가급적 1행 정도로 짧을수록 더욱 좋다. 그러니까, 회화의 본문부분이나 긴 독해부분보다는 1행 이상을 넘지 않는 Substitution Drill(단어대체 연습) 부분이나 회화 뒤에 나오는 Pattern Practice(문형연습)부분들을 집중적으로 듣는 것이 바람직하다.


 


Part II 응답문제


Directions: In this part of the test you will hear a question spoken in English, followed by three answers, also spoken in English. The question and the answers will be spoken just one time. They will not be written out for you; therefore you must listen carefully to understand. You are to choose the best answer to each question.


 


지시: 듣기 테스트의 이 부분에서 여러분은 영어로 말하는 질문을 듣게 되며, 이어서 역시 영어로 말하는 세 개의 대답을 듣게 됩니다. 질문과 대답은 한 번씩만 들려주며 문제지에는 씌어 있지 않으므로 내용을 이해하려면 주의깊게 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각 문제에 대한 가장 알맞은 대답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Now listen to a sample question:


You will hear:


Good morning, John. How are you?


You will also hear:


(A) I am fine, thank you.


(B) I am in the living room.


(C) My name is John.


 


이제 샘풀 문제를 들어 봅시다 :


 


"존, 안녕하세요?" 라는 질문에 있어서


다음 세 가지의 대답을 듣게 됩니다 :


(A) 잘 있습니다.


(B) 나는 거실에 있습니다.


(C) 내 이름은 존입니다.


 


The best answer to the question "How are you?" is choice (A) "I am fine, thank you." Therefore, you should choose answer (A).


 


"안녕하세요?" 라는 이 질문에 대한 가장 알맞은 대답은 "잘 있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는 (A)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A)를 정답으로 골라야 합니다.


 


 


1. 형식과 출제 의도


Part I의 사진묘사 문제에 뒤이어 나오는 Listening 문제로, 총 30문항이 주어진다. Part I에서와 마찬가지로 질문이나 선택문들은 모두 평균 7-8단어 이내로 이루어져 있다. Listening 부분 중에서는 사진묘사 문제 다음으로 쉬운 부분이다.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Native Speaker에게 간단한 질문을 받은 학습자가 그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는가를 알아보가 위한 문제들이다.


문제책자(Test Book)에는 21번부터 50번까지 각각의 Question number에, "Mark your answer on your answer sheet." (정답을 해답용지에 표기하십시오.) 라는 안내 지시어만이 나온다.


문제도, 선택문도 모두 테이프에만 있다. Part I과는 달리 시각적인 요소는 하나도 없으므로 모든 신경을 청각에만 집중시켜야 한다.


영어질문을 들은 다음, 이어서 테이프에서 나오는 3가지의 선택문(해답)들을 듣고 그 중에서 옳은 답을 골라 해답지에 마크하도록 되어 있다. 이 때 의지할 것은 오직 Listening 능력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기억력 테스트(memory test) 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그만큼 더 어렵다. 선택문이 4개가 아닌 3개로 줄어든 것도, 기억력에 너무 많은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의도에서 취한 배려이다.


 


2. 준비와 대책


응답 문제의 영어는 설명체가 아니라 화화투의 문장인 것이 그 특색이다. 그것도 교과서적인 영어회화가 아닌 커뮤니케이션을 위주로 한 실용적인 영어화화이다. 다시 말해서, 학교 영어와 같은 도식적이고 형식적인 영어가 아니라 현실 사회에서 지금 통용되고 있는 생활영어가 출제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응답 문제에 대한 준비를 위해서는 책이나 학교에서 배운 영어회화만 가지고는 아무래도 부족하므로, 가능하면 영미인을 직접 만나서 커뮤니케이션 위주의 영어를 자주 접해보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그런 기회를 가질 수는 없기 때문에, 그밖의 학습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본다.


 


A. 스피드 적응을 위한 집중력 훈련


TOEIC에서 Listening 부분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다른 테스트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빠르다기보다는 영,미인들의 자연스런 대화의 속도를 Listening test의 속도로 택하고 있다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일상회화의 속도는 1분당 평균 150단어정도라고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따라서 이 정도의 속도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판되는 영어회화 카세트 중에서 속도가 느리지 않은 교재를 골라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속도에 익숙해지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영어화화책을 본인이 직접 읽는 것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Reading 속도는 Speaking 속도의 약 2배(분당 250-300words)이지만, 그렇게 빨리 읽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회화의 평균 속도인 매분 150단어는 그리 빠른 편이 아니므로 어렵지 않게 익숙해질 수 있다. 150단어에 무리가 없게 되면, 서서히 어휘수를 늘려 매분당 200단어, 250단어로 목표를 높여가면서 연습하도록 한다.


 


B. 짧은 대화로 청취력 훈련


응답 문제 자체가 모두 짧은 문장의 회화체로 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면 회화부분이 긴 것은 피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한 장면의 대화는 30초 이내의 것이 이상적이고 짧은 대화일수록 더욱 좋다. 그리고 가능한 한 다양하고 많은 회화를 접하도록 한다.


회화내용 전체를 한꺼번에 익히려 하는 것은 무리이며 어리석은 일이다. 내용과 상황파악을 위하여 회화의 전체장면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문장을 익힐 때는 각 『질문과 응답』을 한 쌍으로 묶어서 익히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이들 회화부분만을 별도의 테이프에 담아 수시로 들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C. 순간적인 상황판단 능력의 배양


속도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빠른 상황 전환에 대한 빠른 속도이다. 응답문제에 나오는 30문제는 모두 상황이 제각기 다르고, 또 서로 아무런 관련도 없는 만큼, 수험자는 문제가 바뀔 때마다 재빨리 상황판단을 해야 한다. 이것은 어느 Listening문제나 마찬가지이다.


질문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 즉 대화의 장소와 상황을 되도록 빨리 파악하여 『무엇』을 묻고 있는가, 또는 어떤『행위의 목적이나 결론』을 묻고 있는가를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문제해결의 핵심이 될 것이다.


 


D. 해답선택 시간의 현명한 활용


Part II에서는 문제와 문제 사이의 시간이 약 7-8초 정도이다. 이 시간을 모두 해답 마크에만 할애해 버리면, 다음 문제에 대비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게 된다. 해답 선택에는 4-5초만을 소비하고, 남은 시간은 다음 문제를 듣기 위한 준비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 문제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거나, 해답의 선택이 애매하여, 그 문제에 너무 매달리다 보면 다음 문제를 들을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문제를 맞게 되어 그 문제마저 놓치기가 쉽다. 결국 두 문제를 못 푸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여하한 경우라도 앞 문제는 5초 이내에 끝내고 최소한 2초 정도는 다음 문제를 위한 호흡 조정과 새로운 상황의 질문에 응할 마음의 준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테이프로부터 3개의 해답문이 끝나면, 지체없이 정답을 찾아 마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E. 출제문의 종류 파악


질문의 성격을 파악한다는 것은 문제를 올바르게 풀 수 있는 열쇠를 찾았다는 뜻이다. 그 질문의 내용과 의도를 이해함으로써, 정답의 예상도 가능해진다. Part II에서는 출제문의 종류를 3가지로 나누어, 그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출제문은 모두 의문문이며, 그 질문에 대한 응답의 형태로 주어진다.


 


(1) 의문사가 있는 질문의 대답


앞서 Part II의 출제형식에도 언급했듯이, 의문사로 시작되는 질문의 답을 고르는 것은 비교적 용이한 편에 속한다. 의문사 자체가 답으로 요구하는 바를 분명히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몇 가지 질문의 형태를 살펴보자.


 


*When did we receive the invoice?


(우리가 송장을 언제 받았죠?)-------------------------------------『때』


*How were you able to get here so fast?


(어떻게 그렇게 빨리 여기에 올 수 있었습니까?)-----------------------『방법』


*Why is John leaving so early?『


(존은 왜 그렇게 빨리 떠나야 합니까?)-------------------------------『이유』


* What kind of computer do you want to buy?


(어떤 종류의 컴픁를 사시려고 합니까.)--------------------------------『종류』


 


위의 질문에서 수험자는 의문사를 듣는 순간 질문의 요점을 파악, 정답의 힌트를 머리에 두고 해답을 짚어가도록 한다. Part II의 40%(12-13문제)가 의문사로 시작되는 질문이므로 이부분에서 집중적으로 점수를 따도록 한다.


 


(2) 의문사가 없는 질문의 대답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이라도, 일상대화에서는 Yes/No로 대답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므로, 학교 문법에만 얽메여 당황하지 않도록 한다.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에서는 의문사가 묻는 정답이 『때』나 『이유』, 『방법』 등 한 가지에 국한되었지만,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에 대한 정답은 『긍정의 대답』과 『부정의 대답』의 두 가지가 있다는 점도 양자의 큰 차이점 중의 하나라 하겠다.


 


예를 들어,


Q: Can your sister swim well?


A: (A) She can swim very well.


(B) I hope she is going to swim.


(C) She swims in the swimming pool.


 


 


이런 문제가 나왔을 경우, 응시자는 "Can your sister~"에 대한 도식적인 답인 "Yes, she can~"이나 "No, she can't~"로 시작되는 답을 찾으려 할 것이다. 그리고는 당황해할 것이다. TOEIC에서는 이러한 틀에 박힌 선입견을 버리고, 실생활의 다양한 대화를 통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자유로운 회화표현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답은 (A).


 


(3) 특수한 의문문에 대한 대답


여기에서의 특수한 의문문이란, 단순한 의문문이 아니고 질문 속에 특별한 의도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의문문을 말한다. 모양은 단순의문문처럼 보이면서도 내용은 『권유』나 『확인』또는 『의견이나 생각』을 묻고 있는, 이들 특수용법의 질문형태도 적지않게 출제되고 있다.


 


*Do you have a minute? (잠깐 시간 좀 내 주실 수 있습니까?) - 이 질문은 단순한 질문이 아니라 상대방의 의향을 묻고 있다.


*Won't you have a seat? (자리에 앉아주시겠습니까?)


*How do you take your coffee? (커피를 어떻게 드십니까?) - black으로 마시는가 , with cream (크림을 넣어서) , 또는 with cream and sugar로(크림과 설탕을 넣어서)마시는가를 묻고 있다.


 


Part II 30문제 중에는 이런 특수의문문 형태의 질문이 통상 5개 정도 들어 있다. 그러나 테이프에만 의존하는 문제풀이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까다로운 idiom문제라든가 함정이 있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고 있다.


 


 


PART Ⅲ


 


Directions : In this part of the test, you will hear 30 short conversations between two people, the conversations will not be written in your test book. You will hear the conversations only once : therefore you must listen carefully.


 


지시 : 듣기 테스트의 이부분에서는 여러분의 두 사람 사이의 짤막한 대화를 듣게 됩니다. 회화의 내용은 문제지에는 쓰여있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회화를 한 번씩만 듣게 되므로 주의 깊게 들어야만 합니다.


 


In your test book you will read a short question about each conversation. The question will be followed by four short answers. You are to choose the best answer to each question and mark it on your answer sheet.


 


여러분은 각각의 회화 내용에 짧은 질문을 문제지에서 읽게 됩니다. 질문에 이어 4개의 짧은 대답이 주어져 있습니다. 여러분은 각각의 질문에 대한 최선의 답을 골라 여러분의 답안지에 표시해야 합니다.


 


(예문)


A : I though it was very generous for Bob to take us all out to dinner yesterday.


B : It very surprised me when he picked up the check.


A : I guess he just wanted to celebrate his new job.


(질문)


What did Bob do?


(A) Went to a party


(B) Went to a night club


(C) Bought a car


(D) Paid for dinner


 


1. 형식과 출제 의도


Part Ⅲ는 테이프에서 나오는 짤막한 대화를 듣고, 문제책자에 나와 있는 4개의 해답중에서 정답을 고르는 문제이다. 회화는 A ,B 두사람 사이에 A-B-A세마디로 이루어 진다. 대화시간은 약 10초정도 순식간에 지나가 버리는데, 회화는 영미인의 정상적인 대화속도로 진행된다. 테이프의 대화를 따라가면서, 동시에 그 회화가 행해지고 있는 장면, 두 사람의 관계, 이야기의내용-이 세가지를 재빨리 포착하지 않으면 안되는 꽤 어려운 문제이다. 그런다음 문제책자에 인쇄되어 있는 질문과 대답을 읽고 그중에서 정답을 골라 answer sheet에 마크하도록 되어 있다.


 


2. 해답요령


A, B 두 사람의 회화가 테이프에서 나오고, 회화는 A-B-A의 순서로 진행된다. 대화 속도는 영미인의 자연스러운 대화속도이다. 회화를 들은 다음, 문제책자에 인쇄되어 있는 「질문」과 그에 따른「4개의 해답」을 읽고, 그중에서 정답을 골라 해답용지에 마크한다. 회화의 평균회화 소요시간은 10초 내외, 승부는 이 10초동안에 가려지는 것이다.


 


3. 준비와 대책


Listening Section 중에서도 회화문제는 가장어려운 유형의 문제에 속하므로, 여기에 대비해 학습하려면 상당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회화문제의 정답률은 지극히 저조한 편으로, 400점대 응시자의 이 부분 정답률은 고작 20퍼센트, 500점대에서는 30퍼센트, 600점대에서는 40퍼센트, 그리고 700점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서 55퍼센트의 정답률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수험자 대다수가 어렵다고 하는 Listening 테스트는, 바로 이 Part Ⅲ 회화 문제 부분과, 난이도와 정답률이 이 파트와 비슷한 Part Ⅳ 설명문 문제를 두고 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Part Ⅰ 사진 묘사문제(정답률 90퍼센트)와 Part Ⅱ 응답문제(정답률 65퍼센트)에서 어렵게 따놓은 점수를 이 부분에 와서 잃어버리는 것이다. 따라서 Part Ⅲ와 Part Ⅳ에서 얼마나 적게 점수를 잃느냐가 Listening 테스트에서 고득점을 얻는 관건이 된다. 또한 여기에는 청취력과 더불어 속독력, 판단력, 그리고 영어 어휘력도 상당히 요구되므로, 종합적인 능력증진을 위해 꾸준히 훈련하지 않으면 안된다.


 


A. 꾸준한 청취력 표현


회화 문제는 먼저 10초 내외의 두 사람의 대화를 테이프로 들려준다. 그리고 이 회화를 바탕으로 한 질문과 4개의 선택지가 문제 책자에 활자로 주어진다. 따라서 회화 내용을 재대로 알아 듣지 못하면 문제 자체를 풀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녹음은 역시 정상속도 녹음으로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청취력」이다. 청취력 향상을 위해 가장 손쉬운 방법은 시판되고 있는 영어 회화 교재의 회화 부분을 집중 연습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TOEIC은 영어 교과서적인 BASIC CONVERSATION의 단계를 넘어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에서 영어를 취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어 회화 교재를 이용하되 그 단계를 가능한 한 빨리 끝내고, 좀더 실제적인 것에 도전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영화나 TV의 다중방송, AFKN, 해외단파방송 등을 적극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것도 상당 기간 많은 양을 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직 Listening이 익숙치 않을때는 영어를 들어도 그 의미가 머리속에 잘 들어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끈기 있게 연습하다 보면 잘들리지 않던 단어와 표현들이 점차 또렷이 들려오게 되고, 마침내는 의미를 조금씩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B.속독훈련


회화문제에서는 테이프와 회화를 듣기 전에, 문제책자에 인쇄되어있는 질문과 4개의 선택문을 미리 읽어두는 것이 좋다. 그런데 정답 선택에 주어지는 10초 정도의 시간을 아무리 절약해 쓴다해도, 다음 문제의 질문과 선택문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은 불과 2~3초 밖에 남지 않는다. 그것은 속독훈련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질문 하나 읽기에도 바쁜 시간일 것이다. 4개의 답 선택문까지 다 읽어보려 하면, 막상 중요한 다음 문제의 회화를 못듣게 되므로 이는 더 큰 낭패이다. 따라서 속독능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회화문제처럼 해답시간이 극히 제한되어 있는 경우는 질문과 선택문을 읽을때에 속독의 테크닉을 알고 있으면 대단히 유리하다. 속독 연습시에는 단어 하나, 구 하나에 눈을 고정시키는 대신 문장을 구 단위, 혹은 행 단위로 읽으면 시간의 절약이 가능하고, 또 요령있게 대의를 파악하는 연습이 되기도 한다.


 


C.어휘력 증진


TOEIC에는 TOEFL처럼 다분히 학구적이고 난해한 어휘는 나오지 않고 어느가정, 어느직장, 어느거리에서나 들을 수 있는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회화가 문제로 출제된다. 이러한 어휘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 어휘수는 어휘수를 늘 리가 위한 가장좋은 방법은 영자신문을 읽는 것이다. 영자신문에는 사회. 경제, 문화, 스포츠등등 우리 생활 주변의 실제 이야기들이 나온다. 문화작품이나 학술서적은 어휘가 다소 편중된 감이 있으므로 이런책만 읽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꼭 읽겠다면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영화대사나 미스테리물을 읽도록 한다. 이들은 내용이 일상적이고 구체적이며, 대사도 informal한 표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일상 어휘수를 늘리는 데는 아주 적합하다.


어휘를 공부할 때에는 관련어들끼리 grouping하여 정리하면 훨씬 효과적이고, 학습도 수월하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


 


* freshman, sophomore, junior, senior


* reservation, confirm, reconfirm, cancel


* plan, first class, economy class, airport


 


어휘와 함께 idiom의 학습도 게을리 할 수 없는 요소이다. 회화문제에서는 회화 속도 자체를 따라가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어휘나 idiom까지 막히게 되면 심리적으로 쫓기는 상황이 되어 그 문제는 물론 다음 문제에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런일은 사전에 막을 수 있도록 어휘와 idiom을 꾸준히 학습하도록 권한다.


 


D. 영미인과의 직접대화 노력


영, 미인과의 접촉을 권장하는 이유는,


(1) 청취학습의 스피드가 배가 된다. 조용한 가운데 스피커로 듣는 TOEIC 문제의 영어와 자연스런 상황에서 주위의 소음, 자동차 소리, 이야기 소리 등 온갖 잡음 속에서 실제 대화하면 듣는 영어와는 청취의 난이도가 다르다. 실제 대화쪽이 훨씬 더 많은 주의를 요하며, 그만큼 학습의 강도도 높다.


(2) 교과서나 회화책에서 배울수 없는 살아있는 영어표현을 익힐수 있다. TOEIC의 회화문제가 바로 이러한 실제 상황의 현실적인 대화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영미인과의 대화 그 자체가 회화문제 준비의 중요한 하나의 과정이 될 수 있다.


(3) 자신감을 키울수 있다. 책이나 테이프로만 영어를 공부한 사람이 처음으로 영미인을 만나 대화하려면 아는 단어도 제대로 들리지 않고 말하기는 더욱 어렵다. TOEIC시험에서 Listening문제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와 같은 상황이다. 영미인과 나눈 몇 번의 대화는 수험시에 두려움 없이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Part Ⅳ


 


Direction : In this part of the test, you will hear several talks. Each will be spoken just one time. They will not be written out for you : therefore you will have to listen carefully in order to understand and remember what is said.


 


지시 : 듣기 테스트의 이부분에서는 몇 개의 짤막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각각의 이야기나 대화는 한 번씩만 듣게 되며, 문제지에는 씌어있지 않으므로 내용을 이해하거나 기억하기 위해서는 주의해서 들어야만 합니다.


 


In your test book, you will read two or more questions about each short talk. The questions will be followed by four answers. You are to choose the best answer to each question and mark it on your answer sheet.


 


문제지에는 각각의 짧은 이야기에 대해 2개 혹은 그 이상의 질문이 주어져 있습니다. 또 각각의 질문 다음에는 4개의 답이 주어집니다. 여러분은 각 질문에 대한 최선의 답을 골라 답안지에 표시해야 합니다.


 


(예문) Questions 1-2


 


(Woman) This is a picture of jack, my husband, with Linda. Linda's sixteen now, and she's very bright, makes top mark school. she wants to be a doctor and I think she'll make it Here she is at summer camp three years ago. That's her friend Mary, on the left, and I don't know any of the other girls. Do you remember when girls wants to be nurses and boys wanted to be doctors? Things really have changed since I was a girl.


 


1. What is happening in the conversation?


(A) A graduation is taking place.


(B) The people are looking at family photographs.


(C) Somebody is being met at a station.


(D) The woman is telling about her new job.


정답 : (B)


 


2. What does Linda do?


(A) She is a doctor.


(B) She works at a camp.


(C) She is a student.


(D) She is a nurse.


정답 : (C)


 


1준비와 대책


 


A. 독해?청취의 균형있는 학습


설명문 문제에서도 회화 문제에서와 마찬가지로, 질문을 어느만큼 정확히 독해 하느냐에 따라 명암이 엇갈린다. 따라서 질문의 의도를 즉석에서 독해하는 속독력이 스코어에 큰 영향을 미친다.


TOEIC은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영어의 운용능력을 보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소위 「학습교재」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좀더 현실적인 일상 생활이나 비즈니스 상황에 입각한 실제적인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TOEIC의 Listening 문제에서 가장 당황하게 되는 것은, 귀에 들려오는 영어의 속도이다. 어지간한 학습으로는 1분에 150~200단어의 속도로 들려오는 영어의 내용을 정확하게 알아듣고, 그것을 바탕으로 주어지는 질문을 정확히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테이프에서 나오는 영어를 머릿속에서 하나하나 우리말로 번역하고 있을 틈이 없다. 여기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학적인 지식만이 아니라, 평소부터 영어의 문학적인 배경과 발상을 잘 이해하고 훈련을 착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B. 효과적인 청취력 학습방법


Listening 능력을 하루아침에 향상시키기란 불가능한 일로서, 매일 조금씩 인내를 가지고 실력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 Listening 향상을 위한 몇가지 방법을 서술해 본다.


 


(1)라디오, 텔레비전의 이용


설명문문제를 위한 준비는 시판되는 영어 회화 교재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따라서 영화나 TV다중방송, AFKN라디오 방송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이 뉴스는 알아듣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오히려 뉴스쪽이 다른 프로그램보다 쉽다. 뉴스는 그 영어 자체가 어렵다기보다는 사람들의 뉴스내용에 친숙치 않아서 그 결과를 이해하기 어려울 뿐이다. 그러나 뉴스는 대개 하나의 사건이나 사실을 발전적으로 취급하며 몇 번이고 되풀이 반복하기 때문에, 어떤의미에서는 한번 그 내용에 흥미를 갖거나 어느정도의 지식을 갖게 되면 점차적으로 이해하기가 쉬어진다.


영어뉴스를 듣고 이해 하려면 우성 그 내용에 대해서 잘 이해해 두는 것이 선결문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말로 된 국제뉴스부터 자주 읽어두어 그 내용을 알고 난 연후에 뉴스를 들으면 내용 이해가 훨씬 수월하게 될 것이다. 라디오보다 쉬운 것은 청각과 시각을 동시에 이용할수 있는 TV이므로 자주 이용하는 것이 좋다.


 


(2) 미국인에게 녹음의뢰, 연습자료로 이용.


라디오 TV만을 이용할 경우, 본인이 공부 하고자 하는 분야의 내용을 듣게 될 기회가 희박하다. 이런 경우, 자신이 고른 장문이나 회화문을 미국인에게 의뢰하여 녹음 테이프에 담아 그 테이프를 연습교재로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미국에도 여러 가지 방언이 있기 때문에, 미국의 표준어라 할수 있는 중, 서부어로 녹음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캘리포니아주 나 워싱턴주 등 서부 출신이거나 일리노이주, 미시건주, 오하이오주등 중서부 출신 미국인에게 녹음을 부탁하도록 한다.


녹음 속도는 정상속도 또는 그보다 약간 빠른편이 효과적이다.


 


(3) Listening연습요령


설명문이나 회화문을 전부 한번 듣고 내용을 파악하도록 한다.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은 몇 번이고 반복해서 알아들을수 있게 될 때까지 테이프를 되돌려 듣도록 한다. 그래도 이해가 되지 않을 때는 , 활자로 되어 있는 본문을 읽으며 이해가 되지 않던 부분을 확실하게 해둔다. Listening 실력은 테이프를 듣는 횟수에 비례한다.


 


C. 수험자에게 권하는 문제풀이 순서


(1)우선 문제의 수를 파악한다.


각 talk의 첫머리에 들려오는 "Questions 85 and 86 are based on the following talk." 라는 문제 설명문 속에서 몇 개의 문제가 주어질 것인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85 and 86처럼 문제번호가 and로 연결되는 2~4개의 문제가 주어진다.


 


(2)설명문의 종류를 파악한다.


설명문의 종류파악이 문제 해답에 결정적인 단서가 되는 경우가 많다. 문제 설명 부분 중 are based on the following talk에서 마지막 단어가 talk가 설명문에 따라 report, announcement, introduction, advertisement등으로 바뀐다. 수험자는 이 마지막 단어를 잘 듣고 설명문의 종류를 이해한다.


 


(3)질문과 해답을 미리 읽어둔다.


설명문을 듣기 전에 재빨리 질문과 그에 따른 해답 선택자를 미리 읽어둔다. 특히 해답에 숫자가 나와있을 때, 테이프를 들을 때 숫자에 주의하여 듣도록 한다. 이때 필요한 숫자는 문제지 여백에 메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질문과 4개의 해답을 모두 읽어볼 여유가 없을때는, 최소한 각문제의 질문만이라도 읽어두어야 한다. 전혀 문제 분비나 예측이 안된 상태에서 셜명문을 읽으면, 꼭 신경써서 들어야 할 내용을 흘려 놓치는 경우가 많고, 필요없는 에너지를 소모하여 쉬 피로해지기 쉽다.


 


(4) 문제 지시어 읽는 시간을 다음 문제 준비에 할애한다.


질문과 질문 사이에 주어지는 10초의 활용이 대단히 중요하다. 질문에 답하는 시간은 7~8초로 줄이고, 남는 시간을 다음 문제의 질문과 해답을 읽는데에 할애한다. 그리고 다음 문제의 지시어, "Now read question 85 in your test book and answer it." 라고 테이프에서 읽어주는 약 4초의 시간 까지도 다음 문제 준비에 보태어 쓰도록 한다. 지시어의 내용은 유념하지 않아도 된다. 문제 지시어 모두가 question number만 바뀌고 똑같은 패턴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5) 5W1H질문에 유의 한다.


의문사 5W(What, Where, When, Why, Who)가 나오면 설명문에서 그에 해당하는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 듣는다. Who가 질문의 선두에 나왔을때는 「인물, 인명」을 체크하고, 반드시 Where에서는 「장소, 위치」를 유의해 들으며, When이 나오면 「시간, 요일, 연월일」등에 신경을 모으도록 한다.


 


2. 해답요령


A. 질문과 해답을 먼저 읽는다.


 


이것은 PartⅢ 회화문제의 경우와 같으며, 읽는 요령도 이에 준한다.


테이프의 문제지시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Question 81 to 82 are based on the following talk.


이 지시어를 듣는 순간, 문제책자에 인쇄되어 있는 질문 81번과 그리고 그에 따른 4개씩의 해답을 재빨리 읽어본다. 단, 이 경우 질문과 해답을 일을 시간은 2~3초 이므로 여유가 없을 경우에는 질문만이라도 반드시 읽어두도록 한다.


 


B. 중요한 정보는 기억?메모한다.


질문과 해답 선택지를 대강만 훑어 보더라도 회화 문제에서와 마찬가지로, 설명문은 내용을 어느정도는 추측할 수 있다. 질문의 95퍼센트 이상은 5W1H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설명문의 5W1H에 주의 하며 읽고, 「사람」이 문제가 되고 있을때는 테이프를 들으면 설명문 속의 인물이나 인명등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또「때」가 나오면 시간이나 요일, 연월일등이 선택지에 섞여서 나오므로 자세히 들어야 하며, 중요한 사항은 반드시 기억하도록 한다.


 


C. 설명문의 종류와 성격을 파악한다.


설명문의 의미를 이해하고, 대강의 줄거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설명문의 종류와 성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출제된 내용을 보면 책, 시계등의 상품광고, 호텔광고 및 내부 게시문, 비행기내의 공지사항, 전화 paging, 철도국, 전화국의 녹음된 안내방송, 박물관의 주간행사 예정, 직원들의 해외 출장횟수 통계, 신문, 잡지의 기사등등 상당히 많은 topic들이 소개되었다.


이처럼 신변의 일이면 무엇이나 설명문 문제의 제재가 될 수 있는데 크게 나누면 문자로 나타나 있는 설명문(상품광고, 신문, 잡지기사, 계시문)과 음성으로 나타나는 설명문( 기내방송, 사람소개등) 의 두종류로 나눌수 있다. 이러한 설명문의 내용은 주로 비즈니스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


 

토익무료문제, 토익RC, 토익lc, 매일토익, 토익점수, 토익 기출문제 pdf, 토익리스닝, 토익문제pdf, 무료토익, 토익무료문제, 매일RC/LC스템프이벤트
토익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197 리스닝 문제설명외 part5 문제 더 푸는 방법!! [5] 렁껑 8119
196 TOEIC 틀리고 또틀리고 또틀리고 또틀리고 [5] KEVIN 7447
195 토익 자신의 실력 파악하는방법. [7] 토익자신의 위치 11883
194 600~700점대를 위한 팟7 비법공유합니다. [12] 팟7 21418
193 토익점수500점이하분들을 위한 특급비기전수 [8] 성질급한올레보 17439
192 토익 230 → 925 졸업합니다. (700점대를 목표하시는분들 참고!)... [135] 스피킹으로 499850
191 그냥 편안하게 읽어보셈^^ [11] 1 8902
190 토익 RC고득점 TIP [24] ㅇㅇ 42613
189 답글 RE:토익 RC고득점 TIP ㅇㅇ 2165
188 토익실전준비 대비 해커스토익교재~ [4] 잠시휴식타임 5988
187 RC/LC 공부법, 주제 : 쉐도윙이란??? [7] ㅎㅎ 16295
186 단기간 점수 올리기(LC위주) [15] LC만 38768
185 엘씨 간단하다~~~~ [14] 엘씨 13503
184 파트5-6 오답 갯수별 공부 방법 [11] ㅇㅇ 51182
183 600점 시작. 850으로 마무리 [4] maestroCJH 15195
182 Part 2 리스닝 . [8] 팟후 11050
181 3년 전 700점대입니다. 800 건너뛰고 900 갈 것 같아요!^^ [4] 800점프 9531
180 흔히 말하는 파랭이 3회독 있잖아요~~ [3] 아오 12307
179 Part5 문법, 어휘 공략법 [2] wisdom 12435
178 700점 못넘은 고시생들에게 팁 알려줍니다 ... [17] 700 28529
177 파트 7에대한 간단한 하지만 정곡을 찌르는 조언.. [15] 토익고수 18056
176 여러분께 드리는 팟7 공략법~ [13] 알씨만점 24493
175 735점(8월말) -> 970점(9월말) 학습방식 기록 [42] 리마 43759
174 토익 시간배분 요령[TIP] [39] ㅇㅇ 68250
173 영어공부.. 어휘편 [9] 영어공부 13009
172 LC는 잘하는데 RC가 약하신분들을 위해... [21] 팔백후반 29869
171 영어로말하는 습관!! [3] RichDevos 10446
170 평정심 = 집중력 = 실수를 줄여서 = 고득점 [4] 평정심 8859
169 토익을 넘어서서 공부한다면~ [7] 토익마초 7236
168 우리는 왜 이까짓 영어공부 하나 제대로 못 하는가? 2편 [7] 태환 6888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