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점 이상의 고득점이 목표가 아니라 600점이나 700점 정도만 성취하고 토익과 완전 이별하는 조건의 수험생이라면, 모든 문제를 완벽하게 복습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양의 정보는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따라서 차라리 아는 것만이라도 더 확실히 맞춰나가는 방법이 유리할 수 있으므로 문제 유형을 파악하는데 주력하는 편이 더 좋은 방법이 된다.
A와 B가 있다고 하자.
두 사람의 실력은 현재 550점으로 완전히 같고, A와 B 모두 할애한 공부 시간이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두 사람이 PART 5, 6 한 회를 풀고 나서, A는 모든 문제들을 분석했다.
모를 때에는 우선 스스로 생각해 보고, 그래도 모를 때에는 해설집도 꼼꼼히 읽어보고 그래도 의심이 가면 사전도 찾아보면서 공부했다.
그런 식으로 공부를 하니까 한 회를 푸는데 걸리는 시간이 22분이 걸리긴 했지만 항상 시간이 부족함을 느꼈고, 복습하는데 4~5시간이상 걸리게 되었다.
결국 나머지 시간에는 다른 PART도 공부를 해야 했기 때문에 더 이상의 복습 할 시간은 없었다.
막연하게 이렇게 하면 언젠가는 실력이 향상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었고, 다음날도 같은 일과를 반복하게 되었다. 결국 점수 향상은 아주 더뎠고, 감당할 수 없는 정보의 양을 매일 이해하려고 했기 때문에 오히려 아는 문제 유형마저도 혼동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한편 B는 어떻게 할지 고민했다.
52문제 중 10문제는 아무래도 전부 다 풀 수 없을 것처럼 보였다.
그래서 태도를 바꾸어 훌훌 넘겨 가며 모르는 것이 나오면 깨끗이 포기하고 건너뛰면서 찍었다.
그리고 거의 시간을 들이지 않고 일단 모든 문제를 풀어보았기 때문에 22분 안에 풀 수가 있었다.
B는 그 후 해답을 체크해 보니, 26개를 획득했다.
유유히 해설집을 읽어 나가면서 확인한 결과 자신이 알고 나서 확실히 맞춘 문제들은 15개 정도였고, 11개 정도는 어렴풋이 아는 문제들을 맞춘 것이었다.
그래서 그 어렴풋이 맞춘 11개를 집중적으로 복습했고, 틀린 문제들 중에서 맞출 수 있을 것 같은 5개 정도를 뽑아서 역시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그렇게 집중적으로 공략한 11 + 5 = 16개의 문제는 아예 유형을 달달 외워서 자기의 것으로 만들게 되자, 그 다음에 새로운 한 회, 한 회를 풀 때 마다 아는 문제의 개수가 늘어남을 느끼게 되었다.
결국, 문제의 유형을 분석하는데 주력한 B가 점수 향상이 월등히 빨랐고, 이런 방법이 바로 700점만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전략이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
17 | 만 보고 5초만에 푸는 방법 [12] | 보노보노 | 28843 |
16 | 토익 독해 빨리하는 비법 [5] | 독해~독해 | 33427 |
>> | 딱 700점만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에게 드리는 비법 [7] | 욕쟁익 | 30141 |
14 | 토익 독해 15가지 공식 [13] | 유니크 | 39844 |
13 | 토익 점수 단계별 목표 전략 [6] | 유자차 | 16317 |
12 | 한 달만에 토익점수 200점 올리기 [21] | 개구리 | 44076 |
11 | 토익 독해 전략 [12] | 전략가 | 18239 |
10 | 어휘에 대한 조언!! [5] | 둥글게둥글게 | 11859 |
9 | 파트2 비법 [2] | 호두마루 | 13412 |
8 | 효과적인 단어학습 방법! [3] | 토익즐기기 | 15444 |
7 | 직청직해의 원리와 방법 [10] | Rock U | 19582 |
6 | 토익 파트 3&4를 힘들어하시는 분들께~ [12] | 유남생 | 26161 |
5 | 토익 리스닝 시험요령 [4] | 850정도 | 14796 |
4 | 토익 part5 정복 비법 | 유니클로 | 16111 |
3 | 이것만 피하면 토익 100점은 오른다~ [7] | 예스터데이 | 18971 |
2 | 파트2 푸는 비법 [2] | 별이 | 13664 |
1 | 시험 보건 전/당일/후 시간 전략 [6] | 아르곤 | 13030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